최근 기업들은 SNS를 적극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서로 소통하는 방향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져 있습니다.영상과 짧은 숏츠 콘텐츠 제작을 해서 시각적으로 자신의 브랜드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광고를 제작하고,
인플러언서들과의 협업을 바탁으로 온라인 광고를 다양하게 구사하고 있습니다.창업을 하여 가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하단에는 만약 내가 샌드위치 가게를 창업할때 마케팅 전략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샌드위치 가게를 창업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1. 타깃 고객 파악하기 : 상권의 중심의 돈을 쓰는 고객들의 연령과 주 고객의 형태를 알고 정확한 고객층을 파악해야 합니다. 동네 주민이 될지 근처 회사원들이 구매하는지 학교 근처 학생들이 사 먹을지 좁은 타깃을 정하는 게 먼저입니다.
2. 메뉴 결정 : 회사원 :식사대용으로 푸짐한 샌드위치 동네주민 :건강하고 재료가 신선한 웰빙 샌드위치 학생 : 저렴하고 간편한 샌드위치 타겟층에 맞는 메뉴를 개발을 합니다.
3. 브랜드 강화 : 나의 샌드위치 가게가 다른 가게와 차별화된 점이 어떤 건지 생각해 보고, 내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나 아이덴티티를 제작. 옵션 선택가능 한 맞춤 샌드위치를 하는 서비스의 강점을 살려 브랜드를 강화합니다.
창업을 할 땐 내가 하는 창업에 대한 시장에 대한 수요와 지역 특성등을 고려해 전략을 새워야 합니다.
마케팅 방법
디지털 마케팅 강화: 온라인 광고, SNS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통하여 마케팅을 준비하세요.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더 많은 고객들에게 가게를 노출하고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유튜브, 각종 숏폼 SNS 영상제작, 일상 포스트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홍보해 보세요.
지역 마케팅 확장: 가게가 있는 지역에 행사의 참여( 축제나, 프리마켓) 오프라인 고객들과의 만나고, 직접적으로 나의 가게를 알리는 기회를 많이 참여해 보세요.
고객 경험 개선: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리뷰이벤트를 개최해서 리뷰를 쌓고 손님들의 불편성을 해결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세요. 나의 고객이 지인에게 추천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및 성과 측정: 먼저 명확한 목표를 설정 [온라인 마케팅 : 조회수 1000명 이상, 목표 팔로우수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세요.] 마케팅 광고를 금액에 따라 성과를 측정하면서 분석하고 다음 게시물에 적용하고 수정해야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타깃 연구: 서울에 내 가게 주변을 관광하러 오는 사람인지, 그 동네에 거주하는 고객인지 고객층을 파악하고 좁고 정확한 타기팅을 해보세요. 타깃고객들이 좋아하는 타사 광고를 연구해 분석하여 나의 광고로 만들어 보세요.
다양한 채널 활용: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접근하세요. 온라인: 인스트그램,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틱통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보세요. 그중 몇 가지 가게의 맞는 채널을 찾은 다음 채널을 강화하세요.
일정 및 예산 관리: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일정을 관리하여 일관된 광고를 만드세요. 사용하는 SNS 플랫폼에 광고센터에 가서 예산을 설정하고 일정을 정해서 여러 번 시도해 보고 효과적이었던 게시물의 스타일로 광고를 만들어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고객 피드백 수집 및 분석: 고객들의 리뷰를 수집하고 데이터화해서 신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세요. 고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브랜드 가치 향상의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 효과
디지털 마케팅 강화: 온라인 광고, SNS 광고 및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강화함으로써 가게를 더 많은 고객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전통적인 오프라인 광고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특히 SNS를 통한 광고는 타겟 고객층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가게의 웹사이트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되어 방문자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YouTube, SNS 등을 통해 콘텐츠를 홍보함으로써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는다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더 많은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킬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고객 경험 향상: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리뷰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만족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경우,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다시 방문하거나 추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리뷰를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고객들과의 관계를 보다 긴밀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 마케팅 전략과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나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서 나만의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