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복리 이자의 힘에 대해 알아보고, 노후 계획을 세우는데 복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복리 이자의 원리와 장점, 효과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실행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복리 이자란 (원금+이자)+이자 이런 형태로 이자가 지속적으로 쌓이는 형태를 말합니다.
적금 형식으로 복리를 굴린다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투자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증하함을 말합니다.
현실적인 복리의 시간은 최소 20년 정도로 설정하고 투자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복리 이자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 금액이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록 적은 금액으로 시작하더라도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면 상당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리는 ((원금 X 이자율) + (이자 X 이자율)) X 기간
원금이 2배 늘어나는데 필요한 시간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유명한
72의 법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4% 이자를 주는 복리 상품이 있다면
72를 4로 나누게 되면 18년이란 시간이 나옵니다.
이걸 토대로 장기투자를 하신다면 안전한 노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초기 투자: 투자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최소 20년을 투자하는 만큼 적은 돈이라도 빠르게 투자하는 걸 권해 드립니다.
정기적인 투자: 매월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달, 정해진 금액을 투자함으로써 복리 이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 목표 금액을 설정하고 역산하여 매달 투자하는 금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20세 시작해서 40세에 2억이란 금액을 모으고 싶다면 5% 복리를 주는 상품을
매월 331,859원을 납입하면 됩니다.
원리금 = 월 납입금 × (((1 + 월 이자율)^n) - 1) / 월 이자율
그 금액을 30년간 납입한다면 425,866,310원 4억이 넘는다는 걸 보여줍니다. 시간의 투자의 힘이 어마어마한 것을 보여줍니다.
복리 이자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는 위험 관리가 중요합니다. 모든 투자는 위험을 수반하며, 그에 따른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여러 자산으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IRP 상품은 개인연금저축 계좌를 말합니다. 개인연금 저축을 통해 퇴직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을 모으는 용도도입니다.. IRP 상품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투자 상품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권, ETF 등의 다양한 투자 상품과 수수료를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ISA 통장 :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줄임말입니다
정부에서. 이는 2016년 3월 처음 개설되어, 상황에 따라 펀드 (리츠, ETF) 예금, ELS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하나의 계좌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ISA 통장에서 발생하는 투자 수익은 이자소득 배당소득에 대한 비과세 해택을 볼 수 있습니다.
복리 이자는 시간의 마법이란 단어에 맞게 적은 투자금으로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면 자산이 기하급수 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복리 이자의 마법을 경험해 보고, 보다 나은 노후를 대비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